본문 바로가기

그곳에서의 나

집. 3rd.

 

이 집을 구하게 된 건 기억에 남는다. 우리가 집을 구한다는 걸 아는 언니가 브로커(알음알음 번호를 구해야 하는 부동산 중개인)도 소개해주시고 집도 같이 보러 다녀주셨다. 얼마나 든든하고 감사했는지 모른다. 그 날 집을 보러
브로커를 따라갔는데 도착한 집이 바로 그 집이었다. 아이를 안고 업고 재우며 창문으로 보던 회색 집. 우리 집에서 매일 보던 그 집이었다. 


친근함 때문이었을까. 아주 큰 세퍼트와 더 무섭게 짖어대는 제페니즈 스피츠가 있었는데도 그 집으로 결정했다. 지은지가 2년이 넘어가고 있었는데 외국인에게 집을 주려고 비워놓은 1층이었는데 이게 함정이었다. 아끼는 집에 예민하신 주인 아주머니는 주로 마당 텃밭에서 시간을 보내셨는데 커튼이 열려있을 때 보셨는지 집 안에 신발장을 놓는 일에도 잔소리를 하셨다. 그 텃밭 바로 옆 안방에는 낮에도 밤에도 커튼을 열어둘수가 없었다. 1층은 참 어렵다.


삼촌과 함께 살게 되었다. 육아에 있어서 안아줄 손이 하나 더 있다는 것은 큰 힘이 된다. 더구나 조카를 너무 예뻐했던 삼촌 카메라에는 '땀뚄'하며 쫓아다니는 조카 사진들로 가득했다. 에너지 넘치는 큰 애는 남자 둘이 번갈아 안아 그나마 나의 손목에 피로를 가벼이 해 주었다. 육아 공동체로 서로를 의지했고 기쁨도 함께 누렸다. 그 때문에 지금도 큰 애는 삼촌과 기탄없이 지낸다. 


삼촌은 봉사단원으로 나와있던 지금의 동서를 만났고 둘 다 이곳을 떠나고 싶지 않아했는데 꿈은 현실이 되었다. 그 일이 가능했던 건 시부모님의 적극적인 참여였고 그렇게 가족 모두 여기서 지내고 있다. 시부모님과 삼촌네는 카페를 운영하고 우리는 우리 일을 하지만 우리는 가족공동체이다. 덕분에 아이들은 이곳을 '외국'으로 여기지 않는다. 할아버지 할머니 삼촌네가 있는 집이다. 그 안정감으로 얻는 유익은 말로 할 수 없을 만큼 크다. 


'서방님' 말하자면 남편의 동생을 삼촌으로 부르는 이유는 삼촌의 부탁때문이다. 삼촌이 결혼하시기 전에는 '도련님'이라 불렀었다. 이름을 부를수도 없고 다른 방법이 없으니. 결혼 하신 후에 "이제 서방님이라 불러야겠네요" 했더니 "제발 형수님 그건 좀 참아주세요 하신다." 그래서 그냥 '삼촌'이 되셨다.

 

20.4.2기사 삼촌덕분에 시대를 앞섰다

 



그 일들을 위해 삼촌이 잠시 한국으로 떠났고 우리도 그 집을 떠났다.


아장 아장 걷던 큰 애가 마당을 다니다가 발을 헛 딛어 넘어졌다. 다음날에도 손이 아프다고 해서 병원에 갔더니 엑스레이를 찍자고 했다. 가는 손목에 실금이 갔고 반기브스를 했다. 앞으로도 몇차례나 있을 일의 시작이었다. 넘어지기만 하면 뼈가 다치는 무시무시한 일의 시작.

'그곳에서의 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 6th.  (2) 2020.05.08
집 5th.  (0) 2020.05.03
집. 4th.  (2) 2020.04.09
집. 2nd.  (3) 2020.04.02
집. 1st.  (0) 2020.03.31